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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네트워크] 15. 표준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 (2)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2)E-mail (전자메일)이용자 간 메시지 교환이 응용 서비스는 지금까지 본 다른 응용과는 다르다.Client/server 프로그래밍은 좀 더 다른 방식으로 구현해야 함중간에 다른 서버를 필요로 함프로토콜SMTPPOPIMAP(SMTP를 주로 사용하고, POP와 IMAP은 나중에 추가된 프로토콜)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 컨텐츠 형식(인코딩 해서 보낼 형식임)이메일 서비스 구조MTA Server/ClientMessage Transfer Agent메일 보낼 때MAA Server/ClientMessage Access Agent메일 읽을 때UA메일 클라이언트 (요즘은 web)그림 13.12에서 Alice와 Bob이 이메일을 교환한..

[컴퓨터네트워크] 14. 표준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 (1)

표준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 (1)WWW and HTTPWorld Wide Web (abbreviated WWW or Web)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 서비스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웹 요청과 응답 메시지를 교환하는 프로토콜(보통 웹 요청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응답 메시지는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WWWTim Berners-Lee in 1989 at CERNEuropean Organization for Nuclear Research유럽의 여러 연구자들이 다른 위치에 있는 각자의 연구 자료들을 엑세스하기 위해 고안상용 웹은 1990년 초에 시작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TP)웹 페이지의 요청과 응답 전달 프로토콜HTTP 클라이언트..

[컴퓨터네트워크] 13. 응용계층 소개(2)

응용계층 소개(2)C 반복적 프로그래밍TCP 반복적 프로그래밍 (서버)Scoket()으로 소켓 생성Bind()로 지정된 서버 주소와 포트 설정Listen()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연결을 기다리는 준비를 함Accept()를 호출하면, 연결을 기다림 (block)Recv()로 데이터 수신Send()로 데이터 송신TCP 반복적 프로그래밍 (클라이언트)Socket()으로 소켓 생성Connect()로 지정된 서버로 연결 설정 (block)연결 완료, 혹은 에러 시 block 해제Recv()로 데이터 수신Send()로 데이터 송신 Echo 서버 프로그램 Echo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Java 반복적 프로그래밍주소와 포트InetAddress classInet4Address classInet6Address class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