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공학기초설계"라는 과목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EV3 로봇 키트라는게 있는데, 각 부품을 조립할 수 있고, 코딩을 할 수 있다. 코딩을 통해서 부품의 동작을 제어하고, 원하는 결과물을 내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표였다.

 

이 당시에 코로나 19가 유행했던지라, 공공장소에서 손 세정제를 분사해주는 디스펜서에 불편함을 느끼고, 비접촉형 자동 분사기를 만들어봐야 겠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자동 디스펜서를 만들어봤다.

 

이 때 작성했던 보고서 내용은 아래에 적어둘게요

 

프로젝트 목적/필요성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손세정제, 손소독제 사용량이 증가하였다. 
공공장소에서 손세정제, 손소독제를 사용할 시 펌프부분을 많은 사람들이 세정되지 않은 손으로 만지게 된다. 세저오디지 않은 손이 펌프에 접촉되다 보면 펌프 부분이 청결하게 유지되지 않는다. 따라서, 손세정제, 손소독제를 접촉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돕는 장치가 필요하다 생각하였고 자동 디스펜서를 만들게 되었다. 

 

프로젝트 목표

자동 디스펜서 장치를 손세정제, 손소독제 뿐만 아니라 디스펜서를 사용하는 다양한 제품에도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개발할 것이고, 이를 위해 수동으로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게 개발할 것이다. 적외선 센서와 라지모터 2개를 이용하여 적외선 센서가 손을 감지했을 때 라지모터를 이용하여 디스펜서를 펌핑하고 액체를 분사하는 구조를 구상하였다. 자동 분사 기능 뿐만 아니라, 분사 횟수, 리필 필요 등의 정보를 P브릭 경고등이나 디스플레이, 사운드를 통해 사용자나 관리자에게 전달하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해 볼 것이다. 디스펜서 활용 제품의 자동 분사 기능이 이 장치의 주된 특징이며, 단순히 자동 분사 기능뿐만 아니라 관리자나 사용자에게 부가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 이 장치만의 독특한 특징이다.

 

 

 

Flow Chart

 

 

 

구현 기능

자동 분사 기능
적외선 센서의 근접감지모드를 사용해 범위 내에 디스펜서를 사용하려는 손이 일정 범위 내에 접근하면 라지모터를 이용하여 디스펜서의 펌프부분을 눌러 디스펜서 내의 액체가 자동으로 분사되게 한다.

연속 분사 방지 기능
센서가 손을 인식하면, 모터가 딜레이 없이 계속해서 작동해서 무한정 액체가 분사되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액체의 양보다 많은 양이 분사될 수 있다. 따라서 루프 중간에 대기블록을 삽입하고, 사운드 블록을 통해 "Ready"라는 사운드가 출력될 때만 액체가 분사되게 하여 위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도록 한다.

정보 출력 기능
루프 블록의 반복 횟수를 통해 자동 디스펜서가 작동할 때마다 분사된 횟수를 저장하며 디스플레이 창에 출력한다. 

오작동 방지 기능
사용자가 오작동, 디스펜서고갈을 발견한 경우 터치센서를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도록 터치센서를 부착하고, 루프 인터럽트 블록을 이용되며 빨간 경고등과 "Goodbye"라는 사운드가 같이 출력되며 프로그램이 종료되다.

 

느낀점

2020년 이후에도 몇 번의 프로젝트를 더 진행했었는데, 유달리 이 프로젝트에서 많이 느꼈던 것이 있었다.

먼가 열심히 했던 프로젝트였다 보니, 프로젝트 계획하고 하루하루 지날때마다 뭔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겼다 ㅎㅎ.

팀원과 서로 의견을 제시하면서 프로젝트 완성도가 높아졌고,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는 장기적으로 많은 것들을 생각하면서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