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시-포웰 알고리즘이란
- 앞에서 봤던 그리디 그래프 컬러링 알고리즘은 1번 정점부터 그래프 컬러링을 시작했다.
- 시작한 정점에 따라 사용한 색상의 수가 달라질 수 있다.
- 이를 조금 향상시키는 방법은 차수(degree, 정점에 연결된 에지의 개수)가 높은 정점부터 차례대로 그래프 컬러링을 수행하는 것이다.
- 이를 웰시-포웰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 모든 정점을 차수에 대한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고 배열에 저장한다
- 정렬된 배열에서 색상이 지정되지 않은 첫 번재 정점을 선택하고(배열에서 색상이 지정되지 않은 것들 중에서 차수가 제일 높은 것), 이 정점과 연결된 모든 정점을 조사하여, 아직 사용되지 않은 색상을 해당 정점(아까 말한 차수가 제일 높은 정점)에 지정한다. 이 색상을 C라고 지칭하자.
- 정렬된 배열에서 색상이 지정되지 않은 정점을 모두 찾고, 만약 이 정점의 이웃이 C 색상을 가지고 잇지 않다면 해당 점점에 C 색상을 지정한다.
- 배열에 색상이 지정되지 않은 정점이 남아 있다면 2단계로 이동한다. 남아 있는 정점이 없다면 종료한다. 이때까지 정점에 지정된 색상이 최종 결과이다.
웰시-포웰 알고리즘 구현
이전에 사용했던 Edge 구조체, Graph 클래스, Color 해시 테이블을 그대로 사용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include <set>
#include <map>
#include <unordered_map>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template <typename T>
struct Edge
{
unsigned src;
unsigned dst;
T weight;
// Edge 객체 비교는 가중치를 이용
inline bool operator< (const Edge<T>& e) const
{
return this->weight < e.weight;
}
inline bool operator> (const Edge<T>& e) const
{
return this->weight > e.weight;
}
};
template <typename T>
class Graph
{
public:
//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그래프
Graph(unsigned N) : V(N) {}
// 그래프의 정점 개수 반환
auto vertices() const { return V; }
// 전체 에지 리스트 반환
auto& edges() const { return edge_list; }
// 정점 v에서 나가는 모든 에지를 반환
auto edges(unsigned v) const
{
vector<Edge<T>> edges_from_v;
for (auto& e : edge_list)
{
if (e.src == v)
edges_from_v.emplace_back(e);
}
return edges_from_v;
}
void add_edge(Edge<T>&& e)
{
// 에지 양 끝 정점 ID가 유효한지 검사
if (e.src >= 1 && e.src <= V && e.dst >= 1 && e.dst <= V)
edge_list.emplace_back(e);
else
cerr << "에러: 유효 범위를 벗어난 정점!" << endl;
}
// 표준 출력 스트림 지원
template <typename U>
friend ostream& operator<< (ostream& os, const Graph<U>& G);
private:
unsigned V; // 정점 개수
vector<Edge<T>> edge_list;
};
template <typename U>
ostream& operator<< (ostream& os, const Graph<U>& G)
{
for (unsigned i = 1; i < G.vertices(); i++)
{
os << i << ":\t";
auto edges = G.edges(i);
for (auto& e : edges)
os << "{" << e.dst << ": " << e.weight << "}, ";
os << endl;
}
return os;
}
// 그래프 컬러링에 사용할 색상 번호
unordered_map<unsigned, string> color_map = {
{1, "Red"},
{2, "Blue"},
{3, "Green"},
{4, "Yellow"},
{5, "Black"},
{6, "White"}
};
웰시-포웰 그래프 컬러링 알고리즘 구현
// 각 정점의 색상을 벡터로 반환하도록 구현한다
// 벡터의 i번째 원소는 i번째에 해당하는 정점의 색상을 나타낸다
template <typename T>
auto welsh_powell_coloring(const Graph<T>& G)
{
auto size = G.vertices();
vector<pair<unsigned, size_t>> degrees;
// 각 정점의 차수를 <정점 ID, 차수>의 쌍으로 취합
for (unsigned i = 1; i < size; i++)
degrees.push_back(make_pair(i, G.edges(i).size()));
// 정점의 차수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
sort(degrees.begin(), degrees.end(), [](const auto& a, const auto& b) {
return a.second > b.second;
});
cout << "[색상 지정 순서 (괄호는 차수)]" << endl;
for (auto const i : degrees)
cout << "" << i.first << " (" << i.second << ")" << endl;
vector<unsigned> assigned_colors(size);
auto color_to_be_assigned = 1;
while (true)
{
for (auto const i : degrees)
{
// 이미 색칠이 칠해져 있으면 다음 정점을 검사
if (assigned_colors[i.first] != 0)
continue;
auto outgoing_edges = G.edges(i.first);
// i번째 정점과 인접해있는 정점들의 현재 색상
set<unsigned> neighbours;
for (auto& e : outgoing_edges)
{
neighbours.insert(assigned_colors[e.dst]);
}
// i번째 정점과 인접한 정점이 color_to_be_assigned 색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 i번재 정점에 color_to_be_assigned 색상을 지정
if (neighbours.find(color_to_be_assigned) == neighbours.end())
assigned_colors[i.first] = color_to_be_assigned;
}
color_to_be_assigned++;
// 모든 정점에 색칠이 칠해졌으면 종료
if (find(assigned_colors.begin() + 1, assigned_colors.end(), 0) ==
assigned_colors.end())
break;
}
return assigned_colors;
}
출력 및 테스트 코드
template <typename T>
void print_colors(vector<T>& colors)
{
for (auto i = 1; i < colors.size(); i++)
{
cout << i << ": " << color_map[colors[i]] << endl;
}
}
int main()
{
using T = unsigned;
// 그래프 객체 생성
Graph<T> G(9);
map<unsigned, vector<pair<unsigned, T>>> edge_map;
edge_map[1] = {{2, 0}, {5, 0}};
edge_map[2] = {{1, 0}, {5, 0}, {4, 0}};
edge_map[3] = {{4, 0}, {7, 0}};
edge_map[4] = {{2, 0}, {3, 0}, {5, 0}, {6, 0}, {8, 0}};
edge_map[5] = {{1, 0}, {2, 0}, {4, 0}, {8, 0}};
edge_map[6] = {{4, 0}, {7, 0}, {8, 0}};
edge_map[7] = {{3, 0}, {6, 0}};
edge_map[8] = {{4, 0}, {5, 0}, {6, 0}};
for (auto& i : edge_map)
for (auto& j : i.second)
G.add_edge(Edge<T>{ i.first, j.first, j.second });
cout << "[입력 그래프]" << endl;
cout << G << endl;
auto colors = welsh_powell_coloring<T>(G);
cout << endl << "[그래프 컬러링]" << endl;
print_colors(colors);
}
Ref) 코딩 테스트를 위한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 with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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