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X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
-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운전자 - 자동차
K3에서 아반떼로 바뀌어도 운전자는 운전을 문제없이 할 수 있다.
자동차 역할을 K3에서 테슬라로 바꿔도 다른 운전면허를 따야 하는 건 아니니까.
왜냐하면 자동차 역할의 인터페이스를 따라서 자동차에서 구현을 했기 때문이다.
운전자(클라이언트)를 위해서이다. 운전자(클라이언트)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된다.
대상을 바꾸지 않고 새로운 자동차를 출시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왜?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것을 안배워도 된다.
공연 무대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공연을 기획하고 운영한다고 하자.
로미오의 역할과 줄리엣의 역할이 존재한다. 구현은 배우가 한다.
배우는 대체가 가능해야 함. (배우가 몸이 아프더라도 대체해서 공연을 해야 함)
이렇게 역할과 구현을 나눔으로써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해진다.
로미오 역할을 하는 배우가 누군지 몰라도 공연을 진행할 수 있다.
로미오가 클라이언트고 줄리엣이 서버라고 치면, 줄리엣의 구현이 바뀐다고 해서 로미오의 역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른 대상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예시
- 운전자 - 자동차
- 공연 무대
-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 정렬 알고리즘
- 할인 정책 로직
- 할인 정책이 바뀌더라도 기존 코드를 바꾸지 않아도 됨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기름차 -> 전기차 상관 없다
자바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구현보다 역할이 더 중요하다!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우리가 공부를 할 때는 클라이언트가 없지만, 중요한건 클라이언트이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or 서버끼리)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가능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Memory 레포로, 또는 Jdbc 레포로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정리
특정 기능을 변경해도 기존에 있던 클라이언트의 멤버 서비스나 다른 코드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무한하게 확장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가 깨지지 않도록 설계하는게 중요하다(세이브 말고 다른 메서드가 인터페이스로 들어오면 그걸 구현체마다 다 따로 구현해야 함)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역할과 구현을 분리 -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 Java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웹 클라이언트 - 서버간, 또는 서버 to 서버의 API 자체를 최대한 흔들리지 않도록 잘 설계하는게 중요하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참조) 스프링 입문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웹 MVC, DB 접근 기술 강좌 (인프런 김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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