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계층 소개(2)
C 반복적 프로그래밍
TCP 반복적 프로그래밍 (서버)
- Scoket()으로 소켓 생성
- Bind()로 지정된 서버 주소와 포트 설정
- Listen()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연결을 기다리는 준비를 함
- Accept()를 호출하면, 연결을 기다림 (block)
- Recv()로 데이터 수신
- Send()로 데이터 송신
TCP 반복적 프로그래밍 (클라이언트)
- Socket()으로 소켓 생성
- Connect()로 지정된 서버로 연결 설정 (block)
- 연결 완료, 혹은 에러 시 block 해제
- Recv()로 데이터 수신
- Send()로 데이터 송신
Echo 서버 프로그램
Echo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Java 반복적 프로그래밍
주소와 포트
- InetAddress class
- Inet4Address class
- Inet6Address class
- Port Number : int (32bit)
- (원래 short 16bit 이지만, int에 넣는다)
- (16bit의 값이 MSB가 1이면 음수이기 때문에, 양수로 보기 위해서 int에 저장하는 것)
- InetScoketAddress class
- (IP + Port)
UDP 반복 프로그래밍
- DatagramSocket class
- send() 메소드
- receive() 메소드
- close() 메소드
- DatagramPacket class
- getAddress() 메소드
- getPort() 메소드
- getData() 메소드
- getLength() 메소드
UDP 서버
패킷을 전송하고 수신하기 위해서 Socket을 거친다
UDP 서버 프로그램
UDP 클라이언트
TCP 반복적 프로그래밍
- ServerSocket class : 연결 설정 listen용 소켓
- Accept() 메소드
- Bind() 메소드
- getInetAddress() 메소드
- getLocalSocketAddress() 메소드
- Socket class : 데이터 송수신용 소켓
- Connect() 메소드
- getInetAddress(), getRemoteAddress() 메소드
- getPort(), getLocalPort() 메소드
- getInputStream(), getOutputStream() 메소드
TCP 서버
TCP 클라이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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